본문 바로가기

서양미술사

낭만주의의 정의와 뜻 #1

낭만주의

 

 

( , 영국: Romanticism, 프랑스: Romantisme, 독일: Romantik, 이탈리아: Romanticism)는 주로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유럽에서, 그 후 유럽의 영향을 받은 여러 지역에서 일어난 정신운동의 하나이다.지금까지의 이성편중, 합리주의 등에 대해 감수성이나 주관에 중점을 둔 일련의 운동이며, 고전주의와 대조를 이룬다.연애찬미, 민족의식 고양, 중세 동경의 특징으로 근대국민국가 형성을 촉진했다.그 움직임은 문예·미술·음악·연극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 미쳤다. 후에, 그 반동으로 사실주의·자연주의등을 가져왔다.

개요
낭만주의는 교조주의 고전주의의 대개념으로 받아들여지는데, 미국의 철학자 아서 러브조이(en: Arthur Oncken Lovejoy)는 낭만주의의 시대를 1780년에서 1830년으로 잡았다.낭만주의는 부분적으로 산업혁명에 대한 반동이었다.그 맹아는 이미 베르나르당 드 생 피에르나 디드로에게서 보여지며, 세낭쿠르, 스탈 부인, 반자만 콘스탄, 프랑수아 르네 드 샤토브리앙과 같은 초기 낭만파 작가들에 의해 지금까지 교조주의에 의해 억압되어 온 개인의 근본적 독자성을 근본으로 한 표현이 특징이다.이들은 나폴레옹 1세의 제1제정에 대한 문화적 저항운동 속에서 문예 살롱이나 동아리 안에서 양성되었다.또 프랑스의 장자크 루소의 저작이 독일에 전해지면서 시작된 독일의 낭만주의는 다시 프랑스로 역수입되는 방식으로 그 꽃을 열었다.프랑스의 낭만주의 운동은 오노레 드 발자크 사후인 1850년대 이후 세를 잃은 뒤, 샤를 크로스 등의 작은 낭만파를 제외하고는 그 자리를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파 등에 물려주는데, 그 영향은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어 세기말에서 20세기 초의 후기 낭만주의까지 이어졌다.낭만주의를 신봉하는 경향이나 집단을 가리켜 낭만파라고도 불린다.


낭만주의의 저류에 흐르는 것은 고전주의나 교조주의가 자주 무시했던 개인의 근본적 독자성 중시, 자아의 욕구에 따른 실존적 불안 같은 특성이다.낭만주의에서는 고전주의에서 경시되어 왔던 엑조티슴, 오리엔탈리즘, 신비주의, 꿈 같은 소재를 선호했다.또 그동안 교조주의에 의해 억압돼 온 개인의 감정, 우울 불안 동요 고뇌 개인적 애정 등을 비중 있게 다뤘다.또한 고전주의는 그 기법상의 제약에 의해 예술적 자유를 억압했다고 비난하는 주장 및 고전주의의 결함에 대한 반발에서 낭만주의의 일부는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특성 및 주장은 도덕과 기독교적 윤리로부터 문학을 해방시키고 마침내 사실주의·자연주의로 계승되었다.


「로망」의 어원
로마제국시대의 라틴어에는 문어로서의 고전 라틴어와 구어로서의 속 라틴어가 존재하였으나, 그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쇠퇴기에 들어가면 문어와 구어의 차이는 서서히 퍼진다.머지않아 하나의 언어의 변종이라고 더 이상 부를 수 없을 정도로 그 차이는 커지고, 문어는 고전 라틴어의 지식이 없는 서민에게는 이미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까지 된다.대해 그 시대의 구어를 로맨스어라고 불렀다.그 로맨스어로 쓰인 문학작품이 로맨스라고 불리면서 그리스 로마 고전문학의 대립개념으로 자리 잡았다.낭만주의(로맨티시즘)의 어원은 여기에 있다.따라서 낭만주의의 '낭만'이란, '로마제국의 (지배계급, 지식계급이 아닌) 서민의 문화에서 비롯된다.'는 뜻이다.


문학.
문학에서는 로맨틱(romantique)이라는 말을 현재 그 말에 함축되는 의미로 처음 사용했다는 프랑스의 루소(외로운 산책자의 몽상)를 효시로 삼아 많은 작가들이 꼽힌다.

프랑스
18세기 말의 베르나르당 드 생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영어판)나 디드로의 라모의 조카(영어판) 혹은 루소의 신에로이즈(영어판) 고백 등에서 볼 수 있는 낭만주의의 맹아는 19세기에 들어왔고, 스탈 부인, 반자망 콘스탄, 프랑수아 르네 드 샤토브리앙, 세낭쿠르와 같은 초기 낭만파 작가들에 의해 현실 인식 및 자아라는 근원 및 대상을 가진 본질적 욕구 표현을 통해 지금까지 교조주의에 의해 억압되어 온 개인의 근본과 독자들이었다.권태, 불만, 무력, 자기만족, 욕구불만과 남에게 용납할 수 없다는 의식, 이러한 실존적 불안, 혹은 샤토브리안이 '열정의 공막성'이라고 부르고 콘스탄이 '금세기의 주요한 정신적 병 중 하나'라고 부른 것은 지금까지의 교조주의에서는 그 존재가 부정되어 계몽주의에서는 그 빛의 그림자에 가린 것이었다.동시에 이 자아의 유배와 다른 사람에 대한 몽상 속에서 요동치는 자아의 찬양에 낭만주의의 기반이 갖추어져 있다.이들은 나폴레옹 1세의 제1제정에 대한 문화적 저항운동 중 문예 살롱이나 동아리 안에서 양성되었다.또 빅토르 위고와 그의 형 아벨 위고(프랑스어판)가 속한 문학 보수(프랑스어판)지, 혹은 글로브(프랑스어판)지, 프랑스 정신지 등을 발표 근거지로 삼았다.그리고 1825년 빅토르 위고와 샤토브리안이 자유주의화되면서 낭만주의는 더 큰 너울이 되었다.자유주의, 개인주의, 이기주의를 골자로 한 낭만주의의 확립은 지금까지의 교조주의, 고전주의에 대한 개인의 해방뿐만 아니라 모든 전제에 대한 인간성의 해방을 목표로 했다.위고는 희곡 엘나니 서문에서 예술에 있어서의 자유, 사회에 있어서의 자유, 이것이 순리적으로 순리적으로 모든 정신이 합당하여 지향해야 할 이중의 목적이다. (중략) 문학의 자유는 정치적 자유의 딸이라고 썼다.1830년 이 희곡 에르나니 상연의 혼란은 에르나니 사건(프랑스어판)으로 불리며 프랑스 예술계를 뒤덮은 낭만주의의 일대 사건이다.19세기 전반의 대표적 낭만주의 시인으로는 알폰스 드 라마르틴, 알프레드 드 뮈세, 알프레드 드 비니, 빅토르 위고, 제라르 드 네르발 등이, 소설가로는 스탕다르, 오노레 드 발자크, 빅토르 위고, 프로스페르 메리메, 조르주 상드 등이 꼽힌다.1848년 총선에 따른 라마르틴의 실패와 1850년 발자크의 죽음 및 1851년 12월 2일 루이 나폴레옹의 쿠데타를 통해 낭만주의는 환멸 속에 사실주의·자연주의에 그 자리를 양보하게 된다.이후의 낭만파는 샤를 라사이(프랑스어판), 샤를 크로스, 엘리파스·레비등의 소낭만파로 불리는 시인·작가들에게 파리의 문예 살롱 문화내에서 세세하게 계승되어 머지않아 상징주의에 도착하게 된다.

영국


영국에서의 낭만주의는 유럽계몽주의에 강한 영향을 받아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를 시작으로 윌리엄 워즈워스와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의 공저인 시집 서정민요집(Lyrical Ballads)(1798년)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여기에 로버트 사우지 등이 이끌었다.워즈워스와 콜리지 등은 프랑스혁명 이후 보수화됐지만 나폴레옹전쟁 후 조지 고든 바이런, 퍼시 비시 셸리, 존 키츠 등은 첨예화돼 영국을 떠나 스위스와 이탈리아 등으로 옮겨가며 이상주의를 내걸었다.그러한 가운데, 「곡물 조례 가집」과 같이 정치에 깊게 관련되는 작품도 저술되었다.바이런은 또 그리스 독립전쟁에 종군했다.이들은 산업혁명이나 중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산업혁명의 침투와 때를 같이 침투해 갔지만, 결국 산업혁명의 소산인 공리주의적 사상으로 바뀌게 되었다.바이런이 사망한 1820년대 이후, 영국의 낭만주의는 급속히 후퇴했다.

독일

독일의 낭만주의 문학은 괴테의 작품이나 질풍노도기 작품에서 이론 형성에 큰 영향을 받았지만 괴테 자신은 낭만주의에 비판적이었다.독일 문학에서 낭만주의 운동은 북부의 예나를 중심으로 했다.예나에는 작센바이마르아이제나하 대공국의 재상이기도 한 괴테의 정책에 따라 국내를 대표하는 학자들이 교수로 초청됐다.독일의 초기 낭만파(독일 낭만파, 예나 낭만파) 문학자로는 문학지 아테네움을 주재한 게르하르트 슈뢰겔 형제, 티크, 노발리스 등이 있다.예나의 동아리에는 괴테, 실러, 슐라이엘마허, 피히테, 셸링이 가담했다.또 이 동아리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헬더린도 예나에서 피히테 강의를 듣고 있다.이들 초기 낭만파는 철학에 대한 지향을 가졌다.이 경향은 슈뢰겔에게 강하고 근대의 특징적 소산으로 프랑스 혁명 피히테의 지식학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를 꼽고 있다.그러나 이 문학자의 접근은 철학자에게서는 환영받지 못했다.슈뢰겔은 예나대에서 철학 강의를 했지만 철학계에서는 묵살당했다.또 헤겔이나 셸링은 슈뢰겔의 사상을 천박한 것으로 비난하고 있다.그러나 피히테의 후기지식학과 셸링의 후기철학(적극철학)에는 분명히 낭만주의의 영향이 인정된다.이러한 독일 관념론과는 다른 철학적 사색에 대해서는 나중에 발터 벤야민이 예술비평 사상으로 발굴하여 카를 하인츠 볼러 등에 의해 적극적으로 평가받았다.철학사적 의미에 있어서 이 시기의 고대 그리스 연구에 아폴론과 대치된 디오뉴소스적 존재를 찾아낸 영향이 컸으며, 니체 등이 이 분류를 사용한 것 외에도 세기말 예술 등으로 모티브가 계승되었다.그들의 그룹 예나 로만티카는 각자의 이사나 죽음 등으로 1800년에 해소되었다. 후에 베를린의 아르님들에 의한 살롱을 중심으로 하는 소설가군이 배출되었다.이 문학자들을 후기 낭만주의라고 부르며 그림 형제, 샤미소, 호프먼 등을 들 수 있다.그의 친구인 스탈 여사에 의해 독일의 낭만주의는 그 원류인 프랑스에 소개되었다.

벨기에

빅토르 위고의 희곡 에르나니 상연을 둘러싼 에르나니 사건이 일어난 1830년에 벨기에는 임시정부의회의 독립 승인이 이루어지고 있다.독립 전의 정치적 혼란과 산업혁명의 성공에 따른 부르주아 계급의 공리주의 속에서 낭만주의는 수용되지 못했으며, 또한 당시 프랑스 왕당파색이 강한 낭만주의 문학에 대해 네덜란드 왕가(오라니에나사우 가)에 대한 독립운동을 하던 벨기에인들의 반응은 미미했다고 한다[9].프랑스 측뿐만 아니라 독일 측에서도 떠들썩하게 알려졌지만 일부 귀족 이외의 반향은 없었다[9].벨기에가 낭만주의 수용을 시작하는 것은 자유주의와 낭만주의를 내세운 글로브지가 열심히 읽히기 시작하는 1820년대 중반, 1826년 오귀스트 바론(영어판)(Auguste Baron)이 파리에서 브뤼셀로 옮겼고, 바론이 집필한 브뤼셀 저널(Le Journal de Bruxelles)이 되었다. 라고 고전파의 근거지인 '보초'지(La Sentinelle)와의 사이에 낭만주의에 관한 논쟁이 벌어지면서였다.

 

'서양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테스크의 정의  (0) 2020.10.23
초기 기독교 미술의 역사  (0) 2020.10.23
낭만주의의 정의와 뜻 #2  (0) 2020.10.23
매너리즘의 정의와 의미  (0) 2020.10.23
르네상스의 뜻과 역사적 의미  (0) 2020.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