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미술사

베네치아파 개요와 특징

개요

 

벨리니 부자의 영향

 

베네치아파의 핵심이 된 것은 벨리니 부자의 공방이다. 야코포 벨리니 하국제고딕양식 에 속하는 화가였는데, 투시도법 실험에도 관심을 보였다.그것은 아들들에게 기술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사위 만테냐부터 사실주의를 도입하여 발전의 기초를 닦았다.아들 젠틸레 벨리니는 후에 틴토레토, 베로네세 등에게 인계된다. 캔버스를 접목하여 유채 대화면으로 완성하는 벽화적인 제화면 형식을 확립하는데 기여하였다.이는 플랑드르 회화에서 지금까지 판에 그려졌던 유채화의 형태를 바꾼 것이다.또한 그는 초상화가, 웅장한 풍속적 군상 표현이 뛰어났다. 비토레 카르파초는 이 젠틸레의 제자 줄거리에 해당한다. 그에게 있어서 회화의 주제는 더욱 세속화되었다.15세기가 되면 조반니 벨리니에 의해 베네치아파 회화는 새로운 전개를 보였다.청렬한 서정성과 인생의 온화한 관조는 자연과 인간의 친밀한 관계와 자연의 빛 표현으로 달성됐다.이들 선수는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안토넬로 다 메시나 등이 큰 역할을 했다.또한 이러한 주제는 풍경화가로서도 뛰어났던 조반니의 손에 의해 전통적인 모티브는 그대로 포근한 피크닉적 정경으로 바꾼 '전악주악'과 같은 야외유악도의 원형이 되었다.16세기 베네치아파를 담당하다 조르조네, 티치아노 등은 그의 영향을 받았다.


성기 르네상스


티치아노에 의해 밑칠을 한 캔버스 위에 아예 물감으로 그리는 방식도 사용됐다.이는 구도의 대폭적 변화와 움직임을 창출하는 효과를 주었다.그런 점 때문에 티치아노가 유채화의 가능성을 당대에 극명하게 했다고도 한다.

유동적인 형태


피렌체파가 원근법이나 선의 애매함을 배제하여 정확한 형태를 취하여 평면 위에서 입체를 표현하고 이를 통해 인간중심주의를 회화 속에서 발휘하고자 하였다면, 베네치아파 회화는 유동적인 형태나 선의 애매함으로 인물을 다른 사물과 동일하게 공간 구성요소로서 전체의 맥락을 유지하였다.

색채적인 회화

빛의 투사로 인한 명암해조를 색채로 표현하였고, 색채는 회화 전통의 탄생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이것은 라벤나의 모자이크 기술이나 비잔틴의 이콘등의 색채의 영향도 보여진다.




소재의 선택


피렌체파와 비교하여 많은 차이가 있지만, 몇 가지 특징을 다음에 열거한다.

초상화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에 빗댄 것 등을 들 수 있다.이는 이들의 나르시시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난해한 알레고리를 포함한 신화화
예로 당시 부유해진 베네치아에서는 인구가 증가했고, 그로 인해 코르티저널이라 불리는 고급 창녀들이 늘어나게 됐다.그들 또한 화가의 모델이 되어 로마 신화의 신들에 비유되어 그려졌다.


풍경화


화면 그 자체를 환경자연으로서, 인물이나 이야기를 중심에서 제외했다.

 



화재의 선택


베네치아 지방에서는 습기가 많아 프레스코를 사용할 수 없다.이를 위해 캔버스를 벽에 붙이는 방법을 사용했다[15].또, 어느 에세이스트는 이것이 계기로 티치아노는 유화의 도입을 실시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16].유채 물감의 도입에 의해서 시행 착오를 거듭하면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지만, 한편으로 연구자에게는 주제의 특정을 곤란하게 하는 문제도 발생했다.


소묘의 특징


베네치아에서는 다른 이탈리아 국가들에 비해 소묘가 중시되는 비율이 적었다.그래서 대부분의 베네치아파에 의한 그림들은 오늘날의 거대한 미술관에서도 남아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특정 회화의 준비제작에 구애받지 않는 베네치아파는 아예 캔버스에 유채구로 그리기도 하지만 소묘하는 경우도 존재한다.이때 회화적 효과를 추구하는 것에 특화하였으며, 부서진 형상과 음영과 명암, 상세보다는 분위기 형상에 중점을 두었다. 구체적인 예로서 거론되는 것을 이하에 열거한다.

회색을 띤 파랗게 물들인 종이


베네치아 제도사들에 의해 일반화되었다.전술한 효과에 적응하고 있다.이에 따라 펜과 잉크와 브러시를 이용한 상세한 그림이 그려졌다.

목탄


백색과 흑색의 분필.
종이보다 늦게 받아들여졌으며, 특히 검은 분필은 폭넓은 표현력과 음영의 강도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건축의 특징


10-11세기에 베네치아에서는 지하층(1층)에 상품보관고와 상업설비, 위층(필요하면 중2층과 주요 2층)에 가족, 하인 거주기능을 갖는 건축구조가 명확해졌다.이것들은 고대 로마의 별장 건축이나 비잔틴 제국의 전통적인 형식에서 유래했다.이것은 9세기 초부터 짓기 시작했다 산마르코 성당에서도 볼 수 있고, 북이탈리아 성당 플랜에서 볼 수 있는 바실리카식 또는 라틴십자형이라는 일반론과는 달리 비잔틴 건축 형식을 직접 계승한 그리스십자형을 채택했다.이는 콘스탄티노플의 성사도 성당을 모델로 그리스 건축가들에 의해 건조되었기 때문이다.이 형식은 오랜 기간 근본 구조의 변화가 없었다.게다가 집안은 나무벽과 두드린 흙바닥으로 이루어진 빈약하고 불안정한 토대였다. 13-15세기는 고딕 건축을 변형한 독특한 건축이 성립되었다.이하에 특징을 기재한다.

첨두계 창문
공중 회랑
흰 대리석 밖 계단
우물이 있는 안마당
후대에 건축물을 지을 공간이 남지 않아 16-18세기는 기존 건물의 재건, 개축, 개수 등이 이루어지게 되었다.